티스토리 뷰
모노노케 히메 자연과 영성 그리고 용기 있는 구원의 서사시
애니메이션 명작의 넓고 넓은 풍경 속에서 유명한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야심 차게 제작한 모노노케 히메는 기존에 존재하는 여러 애니메이션들의 경계를 뛰어넘는 서사극으로 우뚝 선 작품으로, 1997년 개봉을 하여 전설적인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으로 환경에 대한 메시지, 깊은 마음에 대한 내용,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굴하지 않는 용기의 이야기를 그려낸 작품입니다. 마법에 걸린 숲과 고대의 영혼들을 헤치고 떠나는 매혹적인 여행에 함께하여 모노노케 히메가 세상에 부여하는 심오하고 매력적인 메시지를 풀어내는 멋있는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수께끼 주인공인 늑대공주 주인공산
모노노케 히메의 주인공인 모노노케 공주의 중심에는 넓은 황야 만큼이나 사납고 길들여지지 않은 캐릭터인 늑대 공주 산이 등장합니다. 산이라는 캐릭터는 미야자키 감독이 다양하고 개성 있는 주인공을 창조할 수 있는 감독이라는 증거 중 하나입니다. 늑대들에 의하여 자라고 인간에 대하여 깊은 원한을 품고 있는 주인공 산은 자연의 원초적인 힘과 광활한 숲과 자연 속에서 생존을 위한 투쟁을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산에게는 적대적인 존재로 나오는 인간의 침해로부터 숲을 지키려는 그녀의 변함없고 굳건한 결의는 환경과 질서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었으며, 한편으로는 가슴 아픈 내용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산의 눈을 통하여 시청자들은 인간들의 탐욕이라는 감독이 시사하는 내용을 느끼게 되고 자연과 사람이라는 관계를 다시 한번 더 생각해 보게 하는 힘이 있는 영화입니다. 복수와 복잡하게 얽혀있는 여러 관계로부터 주인공 산의 여정은 전 세계의 시청자들의 마음에 깊은 감동을 남겨줄 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자연과 여러 문제들에 대하여 많은 것을 느끼게 해 줍니다.
숲을 보호하는 정령과 신들의 이야기와 변화하는 자연의 균형
모노노케 히메는 신과 인간의 경계가있는 매력적인 세계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들을 복잡하게 엮어 모든 생명체들의 상호 연결에 대한 중요성에 대하여 강조합니다. 숲에 살고 있는 아름답게 표현한 신비한 생명체들과 웅장한 느낌의 고대 신들은 단순한 환상의 형상 이상으로 표현하였으며, 이 둘은 자연의 섬세한 균형들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매개체입니다. 영화는 우리가 평소에 가지고 있었던 생각의 틀을 깨고 자연에 대한 경외심과 신성함을 느끼도록 해줍니다. 사람들이 생활하기 위하여 발전시키고 산업화된 강철마을과 자연을 지키는 숲의 신비한 영혼들 사이의 갈등은 현재 우리들이 살고 있는 산업화라는 것의 결과에 대한 문제점을 말해주며,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워 줍니다. 숲을 지키는 영혼들이 인간의 무지막지한 침해에 대한 보복을 하면서, 관객들은 우리의 생각 없는 행동들이 지구상의 생명들을 유지하는 섬세한 생태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며, 현재 환경 보호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구원을 향한 여정과 아시타카의 화합을 위한 모험
모노노케 히메의 핵심에는 화가난 멧돼지 신에게 저주받은 어린 왕자이자 주인공인 아시타카가 펼치는 구원의 모험이 펼쳐집니다. 아시타카의 치유를 위한 험난한 여정들은 숲의 가장 중심 부분의 중요한 곳으로 이끌고, 그곳에서 인간들과 숲의 영혼들의 싸움에 휘말리는 어려운 문제를 겪게 됩니다. 그러한 엄청난 혼돈 속에서 중심을 잡고 조화를 추구하는 그의 흔들림 없고 용감한 결의는 주인공을 희망과 지혜의 결말로 이끕니다. 시청자들은 아시타카의 시선을 통하여 숲과 인간사이의 갈등과 이데올로기 사이의 틈을 메우는 공감과 이해의 힘들을 볼 수 있습니다. 주인공의 이 험난한 여정은 진정한 용기는 칼이나 싸움이 아니라 타인의 고통에 진정으로 공감하고 그들과 공존을 위하여 노력하는 능력에 있음을 알려줍니다. 아시타카는 인간의 탐욕과 야망 정신적인 분노들의 복잡성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로 나아가는 방법을 제시하여 줍니다.
모노노케히메가 인간에게 전하는 가슴깊은 메시지
모노노케 히메는 인간의 영혼에 깊게 울려 퍼지는 심오하고 중요한 메시지들을 전달하는 애니메이션의 힘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인간과 자연에 대한 깊은 문제들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풀어나갈지에 대하여 영화를 보면서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의 본질적인 가치를 다시 한번 인식하고 자연의 수호자로써 등장하는 주인공 산의 정신을 받아들이는 것이 현대사회의 인간에게 필요한 자세인것 같습니다. 우리의 행동들이 삶의 연결된 복잡한 그물망들을 통하여 전달된다는 연결성을 이해하고 숲을 조금더 소중히 대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인공 아시타카의 자연을 받아들이는 모습과 같이 지금과는 다른 인류와 환경의 조화로운 공존이 앞으로는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애니메이션이라는 한계를 뛰어넘어 멋있게 자연과 인간에대한 문제를 풀어낸 모노노케 히메는 사람들의 생각에대해 새로운 의문점을 제기하며, 인류가 어떻게하면 더 좋은 지구를 만들어 갈 수 있는지에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으며, 자연의 신성함을 존중하는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줍니다. 이 시대를 초월하는 걸작을 다시한번 더 생각하며, 그 메시지를 기억하고, 우리 또한 환경의 수호자가 되며 화합과 자연의 옹호자가 될 수 있도록 영감을 주는 영화였습니다.